8월 - 어린이 공유사역에 대한 Q&A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잠 16:9)

In their hearts humans plan their course, but the Lord establishes their steps. (Proverbs 16:9)

   할렐루야! 주님의 평강을 동역자님들 한 분 한 분에게 전합니다. 한인총회는 9월 첫째 주부터, 매주 각 교회의 주일학교에 예배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어제 (8월 7일)는 “어린이 주일예배 공유사역 설명회“가 ZOOM으로 있었습니다. 돌아오는 8월 21일에 한 번 더 설명회가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어느 목사님과 함께 총회의 어린이 주일예배 공유사역에 대하여 한동안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많은 목사님들의 생각을 그 목사님께서 잘 대변해 주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번 달 감독칼럼에는 ”한인총회 어린이 공유사역에 대한 Q&A“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Q1: 한인총회 역사상 $10만 불짜리 프로젝트는 없었습니다. 만약 성공하지 못한다면 큰 문제입니다. 차라리 개척교회 10군데를 선정하여 $1만 불씩 나누어 주는 게 좋지 않겠습니까? 

A1: 현재 공유사역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어린이 예배’ 뿐만이 아닙니다. 새로운 홈페이지 제작/관리, 교단 소개 영상, 선교지 영상 촬영 등 이미 진행중인 프로젝트들이 많고 분야도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C&MA’ 교단 소개 영상은 오랫동안 많은 목사님들이 요청해온 숙원 프로젝트였고, 한인총회 역사상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0만불이라는 비용은 3년에 걸쳐 미디어 간사 한 분의 사례비와 장비 구입비가 대부분이고, 그 외 이현호 선교사님, 공유사역팀장 등은 웹사이트 제작과 관리를, 또 다른 여러분들이 어린이예배 기획과 출연 등 정기적으로 총회 일에 많은 시간을 모두 무료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예배’ 자체에만 특별히 할당되어 투자가 되는 부분은 결코 10만불이 아닙니다. 또한 올해 프로젝트를 론칭하면서 교단으로부터 상당한 지원을 받았습니다. 사명감을 가지고 총회의 공유사역 프로젝트를 위하여 헌신하고 계신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최상품의 사과 수만 상자를 사서 열 명의 농부들에게 나누어 주기 보다는, 어린 사과나무 묘목 한 그루를 사서 열 명의 농부들과 함께 심고 가꾸겠습니다. 비록 시간은 걸리겠지만, 어린 묘목이 자라면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열매들을 끊임없이 맺을 뿐만 아니라, 또한 많은 어린 묘목들을 생산해 내지 않겠습니까!

Q2: 한인총회의 공유사역에 대하여 총회 목회자들이 별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 방관과 무관심은 아닐런지요?

A2: 부인하지 않습니다. 제 자신도 지역교회를 섬길 때, 총회가 하는 일에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사실 목회자들의 절반은 현재 총회가 진행하고 있는 공유사역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자신들이 섬기는 교회에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이와 같은 반응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또 다른 절반의 목회자들은 무언중에 격려와 응원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응원하는 교회들 가운데에는, 세례 요한이 주님을 보고 기뻐한 것처럼, 비록 자신들의 교회에 지금 필요한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동역자들의 교회에 유익이 되는 것이기에 기뻐하고 응원하는 교회들과 목회자들도 상당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한인총회가 과연 매주 어린이 주일예배 컨텐츠를 제작하여 장기적으로 제공할 능력이 있습니까? 잠시 하다가 중단하는 것은 아닙니까?

A3: 지난 일 년 동안 준비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그동안 팀원들이 헌신한 시간의 양은 엄청납니다. 그러나 그러한 과정을 거치며, 이제 충분한 노하우가 축적되었습니다. 이미 두 달 분량의 영상을 완성했습니다. 공유사역팀은 앞으로는 매달, 하루에 걸쳐 한 달 분량의 영상을 촬영합니다. 그러면 미디어 전문 간사가 촬영된 영상들을 한 달 내내 지속적으로 편집을 합니다. 총회는 교단으로부터 컨텐츠 제작에 사용하는 교재의 3년치 분량을 이미 제공받았습니다. (성경의 전체 내용을 3년에 걸쳐 모두 커버합니다.) 따라서 교단으로부터 받은 교재의 내용을, 일정에 따라서 영어를 한글로 번역하고, 촬영하고, 영상을 제작한다면, 해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동역자님들로 부터의 따뜻한 격려와 응원입니다.            

Q4: 몇 교회나 참여할까요?

A4: 8월말이 되어야 확실하게 알겠지만, 예상하기로는 12~15 교회들 정도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린이 주일학교 공유사역의 취지는 소수의 어린아이들이 있지만, 제대로 주일 예배와 주중 학습이 어려운 교회들을 돕는 것입니다. 필요한 교화들이 총회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이 이번 어린이 주일학교 공유사역의 일차 목표입니다. 각 교회들의 사정은 다 다릅니다. 어떤 교회는 총회에서 제공하는 모든 resource들을 다 사용할 것이고, 또 어떤 교회는 일부분만 사용할 것입니다. 영상 메시지, PPT 파일, 공작, 율동 링크, 주중 학습 자료 등, 제공되는 다양한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5: 앞으로도 계속 공유사역을 위한 자금이 충당되겠습니까?

A5: 한인총회의 감독에게는 세 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끝없는 자신의 영성 개발, 둘째는 비전 제시, 셋째는 자금 확보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교단이 제공하는 어린이 사역 교재는 성경의 내용 전체를 3년간의 커리큘럼 안에 다 커버합니다. 따라서 한인총회는 3년 치의 어린이 주일학교 컨텐츠 제작이 목표입니다. 만들어지는 컨텐츠들은 앞으로 오랫동안 여러 교회들이 사용할 것입니다. 총 3년 치의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자금은 발전기금을 중심으로 계속 모금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작되어지는 컨텐츠들은 점진적으로 선교지의 다양한 어린이들에게까지도 보급될 것입니다. 저의 남은 임기 동안 완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까?

A6: 어린이 주일예배 공유사역은 일방적으로 총회가 필요한 교회에 컨텐츠를 제공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 단계는 진정한 공유사역의 시작입니다. 어린이 공유사역에 참여하는 교회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말 멋지고 끈끈한 공동체가 되기를 바라고 기도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참여하는 교회들이 공유사역에 대한 주인의식 (ownership)으로 가득 차기를 기도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컨텐츠를 공급받는 교회들이, 공유사역에 직접 참여하고 공헌하면서, 주도적으로 공유사역을 이끌어 가기를 기도합니다. 사실 그것이 진정한 공유의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올해 한인총회의 표어는 “부흥을 향한 거룩한 열망, 부흥을 위한 과감한 도전”입니다. 과감하게 도전하는 것을 결코 두려워하지 않는 우리 총회가 되기를 기도해 오고 있습니다. 진정 그 분께서 기뻐하실 진데, 그 분께서 반드시 역사하실 것을 저는 확신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함께 공유하며 함께 전진할 때, 그 분께서는 강력하게 한인총회와 모든 교회들을 축복하실 것을 저는 확신합니다.

이번 달에도 동역자님들 각 가정과 그리고 사역들 위에 주께서 함께 하시고, 놀라운 역사를 일으키시기를 간절히 바라며 기도합니다. 아울러 땅 끝에 나가계신 선교사님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

정재호 드립니다.

총회 소식

1. 지난 8월 5일 이덕찬 목사님께서 심장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수술은 잘 되었고 지금 회복 중이십니다. 위해서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뉴욕모자이크교회 장동일 목사님의 따님 Grace와 Thomas 군의 결혼식이 지난 8월 6일 주님의 축복 속에 모자이크교회에서 거행되었습니다. 축하해 주시고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시카고휄로쉽교회는 돌아오는 9월 25일(주일) ‘김형균 목사님 은퇴 및 선교사 파송예배’를 드립니다.

4. 웨스트버지니아 소재 모건타운한인교회의 사택 수리가 진행 중입니다. 총 수리비는 $50,000 입니다. 동남부지역회와 지역회 교회들이 함께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돕기를 원하시는 교회들은 황성수 담임목사님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213-503-9520).

5. 한인총회는 작년에 총회 건물의 지하실 전체공사를 마쳤습니다. 올해 들어 현재 지붕 전체공사와 2층 내부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목사님께서 너무도 많은 수고를 해주고 계십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감독 및 총회 일정

8/3 공유사역팀 미팅

8/4 임시실행위원회

8/5 맨하탄선교교회, 한인총회 어린이 공유사역 설명회_1 

8/9 Mission TFT 미팅

8/11 교육위원회 미팅, 한인총회 CM 리더십 미팅

8/13-15 서북부지역회 방문

8/14 훼드럴웨이선교교회

8/15-18 Mission TFT South Dakota 원주민 탐방

8/21 한인총회 어린이 공유사역 설명회_2

8/25 한인총회 AM 리더십 미팅

8/28 생명샘교회

지역회 모임

서북부지역회: 8/15(월), 감독방문 지역회 모임

서중부지역회: 없슴

서부지역회: 8/7-8(주일-월), 지역회 수련회, 샌디에고아름다운교회(최요셉 목사님)

중부지역회: 8/16(화), 오전 11시, 샴버그한인교회(박시몬 목사님) 

동부지역회: 없슴

동북부지역회: 없슴

동남부지역회: 8/23(화), 저녁 8시, 화상모임  

2022년도 총회발전기금
올해 목표액: $100,000, 현재까지: $32,150

시카고남서부교회(800), 뉴욕어린양교회(1,000), 임종길원로목사님(3,000), 샌디에고베델교회(1,000), 정성희(5,000), 섬기는교회(500), 맨하탄선교교회(300), 맨하탄선교교회(300), 빌립보선교교회(200), 임종길원로목사님(7,000), 정성희(5,000), 예수동행교회(200), 찰스톤진리의교회(300), 한마음교회(300), KCMUSA(250), 소자선교교회(200), 모건타운한인교회(100), 생명샘교회(2,000), 훼드럴웨이새교회(200), 정우주(1,000), 뉴저지주은혜교회(100), 뉴욕겟세마네교회(500), 소금언약교회(300), 아름다운교회(300), 뉴욕할렐루야교회(800), 포트워스주님의교회(1,000), 배인구(200), 맨하탄선교교회(300)

District Staff

감독/ 정재호 목사
개척국장/ 하늘 목사, 선교국장/ 박태석 목사, MSP국장/ 김진태 목사    
사무행정/ 최연동 전도사, EM Coordinator/ 이진호 목사
미디어 담당 간사/ 박성진 간사, 영성사역팀 팀장/ 이기석 목사
공유사역연합팀 팀장/ 배현석 목사

Previous
Previous

9월 - 여호와여, 우리의 날들을 다시 새롭게 하옵소서

Next
Next

7월 - 이제 공유사역의 장정을 시작합니다.